의학교육지원실은 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지표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자료들은 현재 의학교육과정의 운영과 방향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에 활용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모든 학생이 대학이 목표로 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구체적인 업무로는 학기 시작 전 모든 교과목의 책임교수님을 대상으로 한 수업계획서 작성 워크숍과 수업계획서의 관리, 학기 중 교과목 운영에 대한 참여교수 및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 교과목 수업계획서와 실제 수업 운영의 일치 여부 점검, 난이도/분별도 등의 시험 문항에 대한 분석, 성적 등의 학생 평가 결과의 관리, 수업개선 보고서의 작성 안내와 자료 수집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업무는 타임테이블에 맞추어 주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데이터베이스로 저장되고 관리되며, 학기 및 학년 말에는 각 교과목의 책임교수님들께 보고서 형태로 발송됩니다.
이를 통해 교과목이 처음 목표로 했던 과정성과에 비추어 미진한 부분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각각의 교과목들의 과정성과들이 시기별, 최종적으로는 졸업 시점에서의 졸업 성과를 향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바, 빠지는 부분이 없이 구성되고 있는지 수집된 자료를 통해 분석하며, 이러한 자료는 교육관련 위원회에 제공되고 이후 개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의학교육 평가인증은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개선 노력을 강조하고 있는바, 의학교육지원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밖에도 2018년 2월부터 의학교육 관련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발간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내의 교육 관련 주요 사항을 구성원들에게 공지하고, 교수법 등 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내용과 학회 및 워크숍 참관기 등을 다루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년 7월에는 백령 의학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의학교육의 최신 지견을 접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교수가 매년 3시간 이상 의학교육/교수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는 지침을 관리하여, 기준을 누락하는 구성원이 없도록 모니터링하고 알리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학교육지원실은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자료 수집을 통해 우리의 교육과정이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우리 대학의 교육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의학교육지원실장 최훈성